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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패스는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을 통합한 정기권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일반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20%에서 최대 53%까지 적립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전국 어디서든 한 달에 2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60회 교통비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적립된 금액은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다른 교통수단보다 대중교통을 선택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알뜰교통카드는 2024년 6월 폐지되고 2024년 7월부터 K패스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K패스 도입 전가지 아직 1년 가까이 알뜰교통카드를 더 사용해야 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안내 바로가기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발급안내 자격 지역)

 

 

 

 

 

 

 

 

 
 

목차

■ K패스 지원 내용

■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 알뜰교통카드 문제점

■ K패스 도입 예정

■ K패스 전망

 

 

 

 

 

 

K패스 지원 내용

 

◎ 환급 금액

 

구분 할인율 최대 환급액(연간)
일반 20% 21만6000원
청소년 30%  32만4000원
저소득층 53% 57만6000원

 

 

◎ 환급 내용

 

구분 K패스 알뜰교통카드 효과
일반사항 이동거리 요건 없음 있음 편리성 개선
최소이용 횟수 21회 15회 고빈도 이용자 우대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지원 방식 정률 정액 교통비 인상부담 완화
지원규모(할인율) 500원 기준 일반(20.5만명, 25%) 300원/회(20%) 250원/회(17%) 교통비 부담 경감 확대
청년(57.4만명, 70%) 450원/회(30%) 350원/회(23%)
자소득층(4.1만명, 5%) 800원/회(53%) 700원/회(47%)
2024년 예산 지원 대상 177만명 130만명 수혜대상 확대
  예산 규모 516억 원 336억 원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K패스 기후동행카드 비교 바로가기

 

 

 

 

 

알뜰교통카드 문제점

 

K패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와 비교했을 때 보다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뜰교통카드는 2019년 도입 후 투자 규모가 14억 원에서 317억 원까지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7월 기준 사용자가 82만 명에 그쳐 활용률이 7.5%로 아주 저조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동거리와 전용 앱 설치 등 지원 조건 충족이 불편하고, 교통비를 정액 지원하는 방식이어서 대중교통요금 인상 시 실질적인 효과가 떨어지는 것 등이 대표적인 문제입니다.

 

알뜰교통카드시스템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취약계층과 노년층의 이용률이 낮았습니다. 또한 출발 및 도착 데이터 누락이나 불완전한 이동 거리 확인 등의 문제로 인해 적립된 마일리지가 최소 50원에 불과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새롭게 도입되는 K패스는 이동 거리 기록을 할 필요 없이 대중교통 이용에 사용된 지출 금액에 따라 쉽고 편리하게 적립금을 쌓을 수 있습니다.

 

 

 

 

K패스 도입 예정

 

2024년 7월부터 K패스라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어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예정입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대중교통 비용의 20%를 환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19~34세 청년층과 저소득층이 각각 30%, 53.3%의 높은 적립률을 자랑하는 K패스를 통해 보다 경제적이고 편리한 출퇴근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는 K패스 사업 추진을 위해 2024년 예산으로 516억 원을 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7월부터 시행되는 이 사업은 이용자에게 교통비를 환급해 줌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패스 전망

 

알뜰교통카드에서 K패스로 시스템이 전환되더라도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원활하게 통합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사용자의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고 전환의 편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사의 10% 추가 할인 혜택이 더해져 가성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대전, 부산 등 전국 어디서든 한 달에 21회 이상 이용하면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의 도입으로 대중교통비 절감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젊은 계층부터 저소득층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더욱 매력적이고 편리하며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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